WOW

와우클래식 - 뉴비들은 모르는 정신력과 5초당 마나젠의 차이

정보킹왕 2022. 11. 3.

리치왕의 분노 클래식을 많이들 즐기는 것 같은데, 정신력과 5초당 마나 젠의 차이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오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릴 테니 오해 없이 즐기시기 바랍니다.

 

정신력과 5초당 마나젠의 개요

정신력은 기본적으로 생명력과 마나의 자연 회복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생명력은 전투 중에는 힐러에게 힐을 받거나, 물약이 아니면 자연 회복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명력과 다르게 마나는 시전 후 5초가 지나면 자연 회복이 이루어집니다. 5초당 마나 젠은 이름 그대로 5초 동안 회복되는 마나의 양을 말합니다. 둘 다 마나를 회복시키는 내용이지만,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정신력으로 회복이 되는 이 자연 회복은 힐러가 스킬을 시전하고 나서 5조가 지난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5초 이상 힐을 하지 않고 있어야 자연 회복 상태가 된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5초당 마나 젠은 전투 중이라도 시전 여부와 상관없이 마나가 회복이 됩니다.

 

  • 정신력 : 마나의 자연회복 속도에 영향을 주는 스탯
  • 마나의 자연회복은 전투 중에는 이루어지지 않고, 스킬을 사용 후 5초가 지난 시점부터 이루어진다.
  • 5초당 마나젠 : 전투 중, 시전 유무에 상관없이 5초마다 회복되는 마나의 양

 

시전 중 상태에 대한 이해

초보 와우저들이 매우 많이 하는 오해 중에 하나가 「시전 중」에 대한 개념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시전 중이라는 것은 1초, 2초, 2.5초 이렇게 캐스팅을 하는 시간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마나 회복이라는 이야기를 할 때 「시전 중」이라 함은 마나의 자연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는 시간을 말합니다. 즉, 마나를 소모하여 스킬 시전을 완료하고부터 5초 동안을 말합니다. 단순히 캐스팅을 하는 동안이 아니라, 캐스팅을 하고 5초가 지난 시점을 말합니다. 여기에 꼭 캐스팅을 하는 스킬이 아니라도 마나를 소모하는 즉시 시전 힐의 경우에도 해당이 됩니다. 다시 말해 즉시 시전 힐을 하고 5초 동안도 「시전 중」 상태라는 말입니다.

 

  • 흔히 말하는 시전 중 상태는 스킬을 캐스팅하는 것을 말하지만, 힐러들의 마나 회복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마나를 소모하여 스킬 시전을 완료하고부터 5초 동안을 말한다.
  • 마나를 소모하여 스킬 시전을 완료했다는 것은 캐스팅 스킬만이 아니라 즉시 시전 스킬도 포함이 된다.

 

정신력이 중요한 힐러와 5초당 마나 젠이 중요한 힐러

통상적으로 사제와 회드는 정신력이 중요하고, 신기와 복술은 5초당 마나 젠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위에서 설명한 시전 중 상태를 단순히 캐스팅 중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시말해, 사제나 회드는 즉시힐, 즉시스킬이 많기 때문에 정신력이 중요하고, 신기와 복술은 캐스팅을 해야하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5초당 마나 젠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 거죠. 즉시시전 위주의 스킬을 사용하면 자연회복이 된다고 생각을 하는겁니다. 위에서 설명한 시전 중 상태에 대해서 이해했다면 이제 알겠지만 즉시힐을 쓰고 5초가 지나야 자연회복 상태가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이유 떄문에 정신력과 5초당 마나젠이 중요한 힐러 군이 나누어지는 건 아니라는 말입니다.

 

사제나 회드에게 정신력이 중요한 이유는 시전 중에도 평소의 N%의 속도로 자연 회복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신력의 N%가 주문력으로 환산이 되는 특성도 있습니다. 신기나 복술이 정신력보다 5초당 마나 젠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사제나 회드에게 있는 이 특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해당 특성이 없으면 신기나 복술은 아무리 정신력을 높여봤자 시전 중에는 마나 회복이 안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