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모기 기피제 제대로 알고 사용하세요.

정보킹왕 2024. 6. 17.

모기 기피제는 모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해주는 약품입니다. 국내에서는 가려움, 불편함 등을 위해 사용하지만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 황열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는 해외에서는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글은 모기 기피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모기기피제_상세정보_섬네일

 

모기 기피제 개요

일본뇌염, 말라리아, 지카, 황열, 뎅기열과 같은 질병의 공통점은 모기에게 물리면 걸린다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예방접종을 통해 일본뇌염은 거의 사라졌고, 말라리아가 일부 경기북부에서 발생하지만, 해외에 나갈 때는 질병 정보를 확인하여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여행 필수입니다. 이는 일부 후진국, 개발도상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국과 같은 선진국을 여행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모기 기피제는 마트, 편의점, 인터넷 쇼핑몽에서 흔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모기 기피제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고, 유사한 이름으로 판매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모기 기피제는 효과와 안정성이 모두 인증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향제, 밴드, 전자 모기기피제와 같은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지만 모기 기피제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95% 이상 모기 기피효과와 2시간 이상의 지속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인증받지 못한 유사 모기 기피제는 일부 효과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효과가 있다는 것은 가려움 등에 대해서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모기로 인해 발병하는 질병이라는 부분을 감안하면 전혀 효과가 없다고 봐야합니다. 단, 한 번만 물리게 되어도 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모기 기피제의 위험성 등을 고려하여 천연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 천연성분의 모기 기피제로 판매되던 상품에서 발암물질이 나와 판매가 중지된 경우가 국내에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모기 기피제 성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추천하는 모기 기피제를 안내합니다.

 

모기 기피제 성분 상세정보

모기 기피제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95% 이상 모기 기피효과가 있고, 2시간 이상 지속효과가 있어야 인증받을 수 있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모기 기피제는 성분에 때라 크게 4종류의 제품이 있으며, DEET, 이카리딘, PMD, IR3535입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성과 효과가 인증된 제품들입니다. 다만 여러 가지 이유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이카리딘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모기 기피제 성분 : DEET(디에틸톨루아미드)

전세계적으로 모기 기피제의 성분 중 가장 기본으로 권고되는 성분은 DEET입니다. 국내에서는 디에틸톨루아미드라는 이름으로 보통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생후 6개월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미국, 영국의 경우 생후 2개월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모기로 인한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이 경기북부 일대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사용 연령을 보수적으로 적용하여 6개월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2개월 이후부터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의 경우 50% 농도의 제품도 임산부, 수유부에게도 사용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의 성분함유량이 20% 미만임을 감안하면 DEET 성분의 제품도 생후 2개월 이후의 아기에게 사용해도 안성정에서 큰 문문제는 없습니다.

 

농도가 높아진다고 해서 모기 기피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농도가 높아지면 지속시간이 길어지며, 일반적인 농도에 따른 지속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도 10% 미만 10% 15% 30% 100%
지속시간 2시간 3시간 5시간 6시간 12시간

 

DEET의 경우 미국, 영국뿐 아니라 캐나다에서도 가장 권고되는 성분이며 기본적인 권장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2세 이상 청소년, 어른의 경우 농도 30%까지 사용할 수 있다.
  • 2세 이상, 12세 미만의 경우 농도 10%까지 사용할 수 있다.
  • 1세 이상의 경우 하루 3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 6개월 이상, 2세 미만의 경우 하루 10% 농도로 1회만 사용한다.
  • 12세 미만이 매일 사용한다면, 한달 이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DEET 성분의 모기 기피제를 권고하는 이유는 안정성과 효과면에서 가장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모기 기피제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과와 안정성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한번 물리는 것으로도 말라리, 뎅기열 같은 질병은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낮은 제품은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한 지 오래된 성분이기 때문에 안성성에 대한 연구결과 및 데이터도 가장 많습니다.

 

다만 DEET 제품의 경우 옷이나 기구의 손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면, 모, 나일론과 같은 의류는 상관이 없지만 합성의류, 플라스틱 등에 묻으면 변색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끈적임이 다른 성분의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존재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기 기피제 성분 : 이카리딘(피카리딘)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이카리딘 성분의 모기 기피제입니다. 미국에서는 피카리딘이라고도 불리는데 DEET 제품의 단점인 의류 손상,끈적임 등이 없어 가장 많이 판매됩니다. 특히 물에 잘 씻겨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물놀이를 많이 하는 여름철에 모기가 많은 국내 환경 특성도 고려됩니다. DEET 성분과 마찬가지로 모기, 진드기에게 효과가 있지만, 파리에게는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국내에서는 DEET 성분의 기피제와 마찬가지로 생후 6개월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임산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되는 상품에 표시된 농도 역시 효과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진할수록 효과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DEET 제품에 비해서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모기에 대한 두려움이 높은 해외에서는 DEET보다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모기 기피제 성분 : PMD, IR3535, 메토플루쓰린, 퍼메쓰린

PMD는 레몬, 유칼립투스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 3세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 특히 얼굴에 직접 뿌려서 사용하는 것은 안되고 의류 등에 뿌려서 사용합니다. 다만 효과 적용 시간이 상대적으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IR3535는 4가지 성분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성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1, 2년 된 성분은 아니면 시판이 이루어진지는 10년 가까이 되는 성분입니다. 생후 6개월 이상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감이 가장 좋고, 자연 친화적인 성분입니다. 다만, 기간이 짧은 만큼 연구 결과가 데이터가 많지 않고, 물에 약해 물놀이를 하거나, 땀이 많은 경우에는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메토플루 쓰린 은 옷에 뿌려서 실외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아닙니다. 실내에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야외에서는 거의 효가 없습니다. 방안, 텐트 등에서 효과가 있으며 만 6세 이하가 있는 실내에서는 사용하여서 안됩니다.

 

퍼메쓰린은 국내에서 비오킬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옷이나 침구에 뿌려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효과 지속시간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효과 시간만 보자면 가장 오래가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게 안전하다는 검증을 받았지만, 직접 뿌리는 것은 안되며, 옷, 장난감 등에 묻은 것을 빨아먹을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에게 사용 시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고양이의 경우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 기피제 사용시 주의사항

모기 기피제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는 제품들은 국내의 경우 모두 인증을 받아야만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 등을 참고하여 이용하면 크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너무 쉽게 사용하여, 설명서 등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안내합니다.

 

  • 먹으면 안 됨 : 먹으면 안 되기 때문에, 뿌려서 사용할 때에도 음식, 장난감 근처에서는 절대 뿌리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영유아,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얼굴에 뿌리는 것은 안됨 : 얼굴에 사용할 경우 직접 뿌리지 말고, 손에 묻혀서 바르는 정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입과 눈 등에 들어가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 상처 부위에 사용 안됨 : 상처, 손상받은 피부에서는 흡수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절대 사용을 금합니다.
  • 임산부, 연령에 맞는 사용과 연령에 맞는 사용은 문제가 없다 : 특히 DEET, 아카리딘, IR3535의 경우 WHO에서도 사용을 권고하고 있으니 걱정 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가 사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 아이들은 사용 중에 손이나 다른 물건에 묻을 수 있어 손을 빨거나, 장난감을 빠는 경우 섭취할 가능성이 있으니 아이들이 절대 사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반드시 부모가 뿌리거나 발라주고, 손에는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 제품 성분에 따라 변색을 주의해야 하고, 화기 근처에서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먼저 바른 이후에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 자외선 차단과 모기 기피제 성분이 함께 포함된 성분을 사용할 때는 더 자주 발라 주어야 합니다. 모기 기기 효과는 줄어들지 않지만, 자외선 차단효과는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모기 기피제 추천 상품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장 효과와 안정성이 뛰어난 성분은 DEET입니다. 다만 국내의 경우 사용감 등의 이유로 대부분 이카리딘 성분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기 기피제를 단순히 모기에게 덜 물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라면 사용감이 좋은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모기 기피제를 모기에게 물리지 않고, 그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반드시 DEET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모스넷 모기 기피제는 현재 국내에 몇 안 되는 DEET 성분의 제품으로, 식품의약품 안전처 허가를 받은 제품입니다. 모기뿐만 아니라 진드기에도 효과가 있으며, 해외여행 시에 기내에 반입이 가능한 용량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집에서 만든 제품 등을 사용하시지 마시고,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물놀이를 할 때는 DEET 성분의 제품보다는 물에 씻겨짐이 덜한 이 카르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경우 DEET 또는 디에틸톨루아미드 성분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품을 고를 때 DEET, 디에틸톨루아미드 성분을 확인하셔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 추천 글